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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는 스마트폰’이 대세…폴더블폰 3분기 사상 최대 출하량 기록

ㅇㅅㅎ04
BEST7
출석 : 44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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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두 번 접는 트리플폴드 스마트폰인 ‘갤럭시Z트라이폴드’를 공개한 가운데 전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이 사상 최대치를 나타내는 등 관련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5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3분기 글로벌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동기비 14% 성장해 역대 최고 분기로 기록됐다고 전했다. 이어 카운터포인트는 폴더블폰 시장이 올해 연간으로 10% 중반대의 견고한 출하량 증가율을 기록하고, 내년에는 본격적인 확장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폴더블폰 시장 성장 가속화를 기대하게 하는 배경으로는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개선을 꼽을 수 있다. 폴더블 폼팩터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내구성 문제의 개선 뿐 아니라 두께와 무게 감소, 최적화된 힌지·패널 구조 등을 통해 더 큰 화면과 인공지능(AI) 기반 소프트웨어(SW) 경험 확장 등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기로 폴더블폰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스마트폰 시장의 무게 중심이 프리미엄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도 폴더블폰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요인이다. 프리미엄 시장 확대는 가격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변화를 반영하는데, 폴더블폰은 이러한 소비자 니즈 변화에 맞춤화된 기기로 평가된다.

실제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전반에 걸쳐 폴더블 폼팩터 채택이 확산되면서 전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점유율은 2.5%까지 확대됐다. 

폴더블폰 시장의 선두주자는 삼성이다. 2019년 세계 최초의 인폴딩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를 선보인 삼성은 지속적으로 폴더블 폼팩터 신제품을 선보이면서 시장 개화에 힘을 쏟았다. 3분기에도 삼성은 32%의 출하량 증가율로 폴더블 시장 점유율을 64%까지 끌어올렸다. 

이와 관련 카운터포인트는 “더 얇아진 프레임과 경량화, 그리고 향상된 힌지 내구성과 주름 발생 감소 등의 개선을 이뤄낸 Z폴드7은 프리미엄 제품으로써의 매력을 강화했다”면서 “이를 통해 삼성은 폴더블 시장에서 예상보다 강한 성장을 이뤄내면서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삼성 외에 화웨이와 모토로라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시장에서 입지를 다졌다. 화웨이는 메이트 시리즈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모토로라는 경쟁력 있는 가격, 탄탄한 채널 파트너십, 긍정적인 제품 사용성 리뷰를 통해 폴더블 제품 기반을 확대했다. 비보도 새롭게 단장한 폴더블 라인업을 통해 67%의 고성장을 달성해 시선을 모았다.


폴더블 시장은 다양한 폼팩터 실험이 한창이다. 트리플폴드를 비롯해 주류인 북형 디자인에서 벗어난 새로운 폼팩터 디자인 시도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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